전자상거래 유형

1. B2C(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

기업과 소비지간의 전자상거래로 현재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유형이다. 사전적으로는 기업이 전자적 매체를 통신망과결합하여 소비자에게 재화나 용역을 거래하는 행위로 초기에는 물리적인 제품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 들어서는 디지털 상품을 비록하여 거래 물품 영역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2. B2G(기업과 정부간의 거래)

기업과 정부간의 전자상거래 유형으로, 정부가 조달예정 상품을 인터넷 가상상점에 공시하고 기업들이 가상 상점을 통하여 공급할 상품을 확인하고 주요 거래를 성사하는 과정이 전형적인 업무를 이룬다.


3. B2B(기업들간의 거래)

기업들간의 전자상거래 유형으로 기업간의 업무처리를 사람의 이동과 종이서류가 아니고 디지털 매체로 하는 제반 과정을 의미한다. 불특정 기업들이 공개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마케팅 활동이다.


4. B2E(기업 내에서의 전자상거래)

기업 내의 경영자와 사원간의 유대감과 신뢰감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사업들이 기업이 운영하는 혹은 위탁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필요한 물품을 구매할 있게 만든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5. G2C(정부와 소비자간의 거래)

정부 기관과 소비자간에 전자상거래로 이는 정부의 행정서비스를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받게 되는 것으로 각종 증명서의 발급이나 세금 부과, 남부 업부, 사회복지급여의 지급 업무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6. G2B(정부와 기업간의 전자상거래)

정부와 기업이 온라인 회선을 이용하여 각종 세금 또는 조달 업무 등을 수행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7. C2C(소비자와 소비자간의 거래)

소비자끼리 서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일대일의 거래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경매나 벼룩시장 중고품 매매가 일반적이며 대표적인 모델은 미국의 eBay 우리나라의 옥션등이 있다.


8. C2B(소비자와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

C2B거래는 소비자가 거래의 주체가 되는 것이 다르다. 공동 구매 역경매 등이 여기에 속한다. 소비자가 기업에게 원하는 상품의 가격과 조건을 제시하는 거래 방식이다.


9. P2P(개인과 개인간의 전자상거래)

기존의 server to client 상반되는 개념으로 개인 개인이라는 뜻의 네트워크 용어에서 비롯되었다. 개인 pc간에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10.O2O(온라인 to 오프라인)

온라인 서비스나 스마트폰앱을 이용하여 실제 오프라인에서 영업 중인 가게를 소비자와 연결해주는 전자상거래

+ Recent posts